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Windows

Win32 API 정리 1

by NAMP 2009. 4. 26.

폰트

실제로 문자를 출력하기 위해서 문자 코드에 올바르게 대응하는 문자를 그려주는 구조

 

GDI (Graphics Device Interface)

디스플레이와 프린터에 문자열과 그래픽을 출력하기 위해서 Windows에서 제공하는 기능

 

TIB (Thread Information Block)

스레드의 정보를 보관유지하기 위해서 Windows에서 관리하는 구조체

 

UTF-8로 문자를 표현할 때 규칙

  • 첫번째 문자를 나타내는 바이트 수에 따라 선두 바이트의 상위 비트를 다르게 함
  • 0 (1바이트 문자)
  • 110 (2바이트 문자)
  • 1110 (3바이트 문자)
  • 두번째 바이트 이후의 상위 2비트를 10으로 한다.
  • 나머지 비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BMP

Basic Multilingual Plane -  기본 다언어명

 

파일 매핑

파일을 가상 주소 공간에 사상하는 것

 

DLL (Dynamic Link Library)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의 약자

 

Windows 제공하는 주요 동기화 객체

동기화 객체 용도
뮤텍스 리소스 배타적 
세마포어 리소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개수 제어
이벤트 다른 스레드에 이벤트 통지
대기 가능 타이머 타이머 이벤트 통지

 

동기화(Synchronization)

멀티테스킹 환경에서 여러개의 처리를 서로의 진행 상태에 맞추어 진행시키는 것

 

컨텍스트

프로그램을 중단한 뒤에 다시 재개하기 위해 메모리 영역에 보관해 둔 정보

 

CreateWindow

등록된 윈도우 클래스를 이용하여 윈도우를 생성하고 윈도운 핸들을 반환한다.

 

WNDCLASS

Register-Class 함수에 의해 등록될 윈도우 클래스의 특징 정보(윈도우 스타일, 윈도우 프로시저, 아이콘, 커서, 배경색, 메뉴 등)를 다루는 구조체이다. 

 

WinMain 함수

Win32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의 시작점으로 윈도우즈 시스템에 의해 호출되는 함수이다.

 

  1. int WINAPI WinMain (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CmdLine, int nCmdShow);

 

  1. hInstance는 응용 프로그램의 현재 인스턴스 핸들(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윈도우즈가 부여하는 고유 번호)이다.
  2. hPrevInstance는 이전 인스턴스 핸들이다.
  3. lpCmdLine은 명령라인 문자열의 포인터이다. 
  4. nCmdShow는 윈도우의 보여지는 형태(SW_HIDE, SW_MINIMIZE, SW_SHOW, SW_SHOWMAXIMIZED)를 나타낸다.

 

핸들 데이터형
HINSTANCE 인스턴스 핸들
HWND 윈도우 핸들
HDC 장치 컨텍스트 핸들
HBRUSH 브러시 핸들
HPEN 펜 핸들
HFONT 폰트 핸들
HBITMAP 비트맵 핸들

 

핸들

  • 핸들은 OS가 객체 또는 자원을 관리하기 위하여 부여하는 32비트 정수이다. 
  • 인스턴스 핸들은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할 때 OS가 부여하는 고유 번호이다.
  • 윈도우 핸들은 OS가 각 윈도우에 부여하는 고유 번호이다. 

 

참조

Windows API 프로그래밍

API로 배우는 Windows 구조와 원리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Programming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택의 용도와 종류  (0) 2012.10.10
Windows 서버 2008 암호 재설정  (0) 2012.02.20
Wnd 운영체제 용어 정리 1  (0) 2009.04.23
window API  (0) 2009.04.04
MUTEX 란?  (0) 2009.03.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