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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Excel

[Excel] 엑셀 공부

by NAMP 2012. 3. 8.

   

엑셀을 공부해보자.

일단, 책을 보자.

참고한 책은 [부담없는 가격으로 배우는 엑셀 2010 실무 고급 테크닉] 이다.

   

파트1. 기본부터 점검하자.


엑셀에서 작성한 파일을 통합문서(Workbook)라고 하고,

통합 문서에는 한 개 이상의 워크시트(Worksheet)가 들어 있다.

   

리본메뉴 숨기기

탭 더블 클릭

Ctrl+F1


틀 고정은 [보기]-[틀 고정] 에 있습니다.

그리고 틀 고정시에 선택한 행, 윗 줄까지가 고정이 됩니다.

   

  • +1

    행 숨기기를 해서 안 보이는 경우. 그 주위의 줄을 하나 숨기기를 한다. 그리고 숨겨진 행을 포함해서 다시 행 나타내기를 한다.

aa        

단축키

행 숨기기

ctrl + 9

행 나타내기

ctrl+ shift + 9

   

  • +2
  • 문자와 숫자를 구별하는 방법
    • 좌측 정렬이면 문자
    • 우측 정렬이면 숫자.

       

    파트2. 데이터 입력부터 인쇄까지

    페이지 설정, 우측 하단에, 콩알만한 아이콘이 있네요.

    이것을 누르면 페이지 설정으로

       

    여러 곳에 같은 데이터 입력

블럭지정

입력

ctrl+enter

  

  

  

   

엑셀 옵션에서 채우기 핸들 및 셀 끌어서 놓기 사용 부분 체크 확인.

   

정렬 및 채우기 순서에서 사용할 목록 만들기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도 2007에는 없나요??

   

붙여넣기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특정 셀을 복사한 후에,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 데이터 범위 선택을 위한 바로 가기 키

바로가기 키

데이터 선택 범위

ctrl + shift + 8 (*)

현재 셀이 들어 있는 데이터 범위 전체 선택 (블록 지정)

ctrl + -> (방향키)

현재 셀에서 해당 방향으로 마지막 데이터가 있는 셀로 이동

ctrl + shift + ->( 방향키)

현재 셀부터 해당 방향으로 해당 마지막 데이터가 있는 셀까지 선택 (블록 지정)

   

  • 셀에 입력할 수 있는 데이터 범위 제한
    •    

    • 데이터 유효성 IME 모드에서 한글과 영문의 입력 상태가 자동으로 전환되도록 설정 할 수 있다.

         

  • 같은 데이터를 두 번 입력하지 못하게 하려면
    •    

  • +3
    • 보면서 느끼는 거지만, 엑셀 진 짜 잘 만 들 었 구 나 . !

         

  • 파트 3 . 셀에 서식을 지정하자.
  •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의 구역
    • 양수 ; 0 값 ; 음수 ; 문자열 로 표시 할 수 있다.

         

  • 소수점 아래 자릿수가 모두 다를 때 소수점을 가지런하게 맞추려면
    •    

  •    

      • 위에서 부터 일금 [DBNum1][$-412]G/표준 원정 ~ [DBNum4]

       

    • (aaa) 의 위엄.

         

서식코드

설명

aaa

일~토 로 표시

aaaa        

일요일 ~ 토요일 로 표시

ddd

Sun ~ Sat 로 표시

dddd

Sunday ~ Saturday 로 표시

   

  • 휴대폰 번호 중간에 하이픈(-) 을 삽입하려면
    • [>999999999]000-0000-0000;000-000-0000

         

  • 파트 4 . 함수 정복
  • F4 에 이런 기능이!

상대 참조

절대참조

혼합참조

혼합참조

로 변경된다.

A5

$A$5

A$5

$A5

  

   

   

   

엑셀 단축키

http://wizmine.co.kr/excel.htm

  ※ 엑셀 단축키

  

단일키

  

Shift

Ctrl

Alt

Ctrl+Shift

F1

도움말

  

설명 보기

  

차트삽입

  

F2

현재 셀 편집

  

셀 메모 편집

  

다른이름으로

저장

  

F3

이름넣기

  

함수 넣기

이름정의

  

이름 만들기

F4

마지막 작업

반복

  

마지막 넣기 

다음 찾기

창 닫기

종료

  

F5

이동

  

찾기

창 크기 복원

  

  

F6

다음 틀 이동

  

이전 틀로 이동

다음 문서로 이동

  

이전 문서로 이동

F7

맞춤법 검사

  

  

창 이동

  

  

F8

영역선택

  

선택 영역 추가

창 크기 조정 

매크로 대화상자

  

F9

모두 재계산

  

현재 시트 재계산

통합 문서 축소

  

  

F10

풀 다운 메뉴

  

팝업 메뉴

문합 문서 확대

  

  

F11

차트 만들기

  

새 시트 삽입

Macro 시트 삽입

VB 편집기

  

F12

다른이름으로

저장

  

저장

열기

  

인쇄

Enter

아래로 이동

  

위로 이동

선택 범위를 현재

항목으로 채우기

같은 셀의 새줄 

시작

  

Tab

오른쪽 이동

  

왼쪽으로 이동

다른 워크시트로

이동

다른 프로그램으로이동

  

Home

선의시작 이동

  

  

  

  

처음영역까지 선택

End

  

  

  

문서의 끝으로

이동

  

마지막 영역까지선택

Right(→)

오른쪽으로

 이동

  

오른쪽 으로 영역

선택

오른쪽의 빈셀 후

값있는 셀 로 이동

  

오른쪽 값있는 셀 까지 영역 선택

Left(←)

왼쪽으로 이동

  

왼쪽 으로 영역

선택

왼쪽의 빈셀 후

값있는 셀 로 이동

  

왼쪽 값있는셀 까지 영역 선택

Up(↑)

위쪽으로 이동

  

위쪽 으로 영역

선택

위쪽의 빈셀 후

값있는 셀 로 이동

  

위쪽값있는

셀 까지 영역 선택

Down(↓)

아래쪽으로

이동

  

아래쪽 으로 영역

선택

아래쪽의 빈셀 후

값있는 셀로 이동

세로 스크롤 입력 값 선택

아래쪽 값있는셀 까지 영역 선택

Space

'Ctrl′+′Shift′

  

1행 선택

1열 선택

  

전체영역 선택

  

;

1, !

숫자콤마(,)설정

  

날짜 입력

  

시간 입력

"

2, @

숫자시간 설정

  

위 셀 복사

[서식] - [유형]

  

-

3, #

숫자날짜 설정

  

영역 삭제

  

모든 괘선 제거

+

4, $

숫자통화(₩) 설정

  

  

  

영역 삽입

7, &

5, %

숫자백분율(%) 설정

  

  

  

외곽선 적용

8, *

6, ^

숫자지수 설정

  

  

  

연속된 영역 선택

9, (

F

글꼴 변경

  

행 숨기기

  

행 나타내기

0, )

P

글자 크기 변경

  

열 숨기기

  

열 나타내기

Ctrl

  

  

  

  

  

  

1

[서식] - [셀]

  

  

K

하이퍼 링크 삽입

  

5

취소선 서식 적용 또는 삭제

  

  

N

새파일

  

6

도형 메뉴 설정, 해제

  

  

O

파일 열기

  

7

[표준] 도구 모음 나타내기/숨기기

  

  

P

인쇄

  

8

윤곽 보이기/숨기기

  

  

R

오른쪽으로 채우기

  

A

워크시트 전체 선택

  

  

S

워크시트 저장

  

B or 2

굵게 서식 적용 또는 삭제

  

  

U or 4

밑줄 적용 또는 삭제

  

C

선택 영역 복사

  

  

V

선택 영역 붙여넣기

  

D

아래로 채우기

  

  

W

워크시트 닫기

  

F

찾기

  

  

X

선택 영역 잘라내기

  

G

이동

  

  

Y

마지막 작업 반복

  

H

바꾸기

  

  

Z

마지막 작업 취소

  

I or 3

기울임꼴 서식 적용 또는 삭제

  

  

  

  

  

   

원본 위치 <http://wizmine.co.kr/excel.ht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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