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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MOOC

[6시그마경영] 6시그마 개론

by NAMP 2017. 3. 12.

[6시그마경영] 6시그마 개론

6시그마는 처음에는 제조분야에서 시작되었지만 이후 비제조, 서비스, 공공분야까지 확대 적용되었다.

6시그마 품질수준은 3.5PPM 또는 3.4DPMO를 나타낸다.

6시그마란 조직의 모든 프로세스에서 과학적 기법을 적용하여거의 무결점에 가까운 품질의 수준을 달성함으로써 경영성과를 높이는 경영전략이다.

6시마는

  •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 프로세스를 평가, 개선하는 과학적·통계적 방법
  • 고객만족 품질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경영철학이자 기업전략
  • 인력정예화를 위한 리더쉽 배양 프로그램

품질경은 역사적 발전과정

  • 1960년대: 제품검사
  • 1970년대: 통계적 품질관리
  • 1980년대: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 1990년대: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QM)
  • 2000년대: 6시그마

기존의 프로세스나 제품을 개선하는 경우: DMAIC (Define, Messier, Analyze, Improve, Control)

새로운 프로세스나 신제품을 개발할 때 : DMADOV(Define, Measure, Analye, Design, Optimize, Verify), DIDOV(Define, Identify, Design, Optimize, Vali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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