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경영] 6시그마 개론
6시그마는 처음에는 제조분야에서 시작되었지만 이후 비제조, 서비스, 공공분야까지 확대 적용되었다.
6시그마 품질수준은 3.5PPM 또는 3.4DPMO를 나타낸다.
6시그마
란 조직의 모든 프로세스에서 과학적 기법을 적용하여거의 무결점에 가까운 품질의 수준을 달성함으로써 경영성과를 높이는 경영전략이다.
6시마는
-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 프로세스를 평가, 개선하는 과학적·통계적 방법
- 고객만족 품질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경영철학이자 기업전략
- 인력정예화를 위한 리더쉽 배양 프로그램
품질경은 역사적 발전과정
- 1960년대: 제품검사
- 1970년대: 통계적 품질관리
- 1980년대: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 1990년대: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QM)
- 2000년대: 6시그마
기존의 프로세스나 제품을 개선하는 경우: DMAIC
(Define, Messier, Analyze, Improve, Control)
새로운 프로세스나 신제품을 개발할 때 : DMADOV
(Define, Measure, Analye, Design, Optimize, Verify), DIDOV
(Define, Identify, Design, Optimize, Validate)
'Blog > MOO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융데이터의 이해] 생활속의 금융데이터 - 1 (0) | 2017.03.14 |
---|---|
[방통대] 멀티미디어가 나오지 않는 경우 (0) | 2017.03.13 |
[통계조사방법론] 사회현상과 과학적 연구방법 (0) | 2017.03.06 |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시각화란 무엇인가 (0) | 2017.03.05 |
[통계학 개론] 데이터의 그래프에 의한 요약 (0) | 2017.03.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