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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세미나

스타트업 투자 환경 및 노하우

by NAMP 2017. 4. 26.

스타트업 투자 환경 및 노하우

10분 스타트업

Coway Wi School에서 진행한 10강 스타트업 투자 환경 및 노하우 내용을 정리합니다.

  • 경쟁자에게ㅔ서 배운다
  • 다른 산업군의 누군가는 더 생각해 보았을 수 있다.
  • 다른 산업군의 아이디어를 가져온다.
  • 문제를 해결하기 이해 창업을 한다.

문제인식 → 해결책 검토(벤치마킹) → 솔루션 도출

제품과 서비스에만 집중하기보다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염두에 두고 벤치마킹 한다.

  1. 벤치마킹할 기업 리스트를 정한다.
  2. 한계점을 확인한다.

VC가 바라보는 창업 이야기

  • 내가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 지속 가능한 분야를 찾고 우직하게
  • 한 방은 없다. 대박 또한 없다.

어떤 아이템을 선정해야 할까

  • 내가 즐길 수 있는 아이템
  • 내가 잘 할 수 있는 아이템
  • 세상이 필요로 하는 아이템

아이템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함.

나는 계속 이 곳에 있어야 할까?

장점

  • 보람 : 내가 무엇인가를 직접 만들어서 세상에 내보이고, 그것이 동작하는 것을 볼 때의 즐거움
  • 향후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보상 : 내가 가지고 있는 지분 똔느 스톡옵션이 가져다 줄 경제적 보상
  • 성장 : 도전적인 일을 하면서 내적/외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

단점

  • 시간적 여유 : 항상 일이 많고, 그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다른 직업을 가지는 것보다 적을 수 있음
  • 적은 경제적 소득
  • 불확실한 미래 : 미래가 쉽게 예측이 되지 않음

MVP(최소요건제품)을 통한 증명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는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최소한의 기능(features)을 구현한 제품이다. 초기의 MVP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비디오, 데모와 같이 단순한 표현으로 정의 될 수 있다.

사업계획서 작성 및 투자유치 전략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형식 요건

  • 시장에서의 기회
  • 문제 발견
  • 해결책
  • 비즈니스 모델
  • 운영 계획
  • 재무 계획
  • 팀 구성

시장에서의 기회

하고자 한느 분야의 시장에 대한 이해는 필수. 창업자의 시각으로 살펴본 시장에서의 기회를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

  • 시장 분석

    •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기초 분석
    • 시장의 크기, 주요 player 들은 누가 있는지, 어떤 Value chain을 가지고 시장이 움직이는지
    • 최근의 시장 이슈는 무엇이 있는지
  • 시장의 성장성

    • 이 시장의 크기는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동력은 무엇인지, 이것이 앞으로는 어떻게 될 것으로 생각하는지
  • 우리가 목표로 삼고 있는 진짜 시장의 크기

    • 위에서 분석한 전체 시장의 크기가 회사가 목표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음
    • 시장을 더 세분화하여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음
    • 레저 티켓을 중개해서 판매하는 진짜 시장의 크기는 레저시장의 크기가 아닌 레저 시장 크기 X 온라인 판매율 X 수수료
  • 이 곳에서 어떤 기회가 있는가

    • 시장을 바라보는 차업자의 시각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
    • 뉴스나 보고서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하여 기회를 포착하여야 함

문제 발견

핵심 고객 및 그들이 가진 문제점과 충족되지 않은 needs에 관하여 작성

  • 문제의 제시

    • 원래 있어야 하는 것인데, 아직까지 없다.
    • 그것이 있긴 있는데, 많이 부족하다.
  • 문제의 검증

    • 사람들이 필요로 하기 때문. 여러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이런 것이 있으면 구입하고자 하는 의사가 진짜 있더라
    • 내가 이 쪽 분야에서 10년 간 일했는데, 이런게 있으면 대박일 것이다.
    •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른 업체들이 있는데, 이러이러한 것들이 많이 부족하다.

어떤 것을 문제라고 생각하는가

해결책

위에서 언급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소개. 이는 제품이 될 수도 있고 서비스가 될 수도 있음

  • 해결책에 대한 투자자의 관점

    • 투자자들은 회사가 가지고 온 해결책 자체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크게 점수를 주는 것은 아님.
    • 성공하는 회사의 해결책이 뛰어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실행력이 뛰어난 것임
  • MVP(Minimum Viable Product)의 중요성

    • MVP는 회사의 해결책이 가지고 있는 두 가지 불확실성을 해결해 주는 가장 좋은 방식
      1. 이것이 정말 가능한 해결책인가
      2. 이 팀이 그러한 실행력이 있는가
    • 완벽하지 않더라도 좋음
    • MVP는 회사가 가고자 하는 방향의 자식확신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함
    • 최대한 빠르게 시도하고 그곳에서 배움을 얻는 것이 좋음

어떤 시간내에 어떤 변화가 가능한가

비즈니스 모델

위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한 흐름을 도식화함

운영 계획

해결책을 실행하기 위한 실질적인 계획 수립. 현재까지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와 이를 통해 검증해보려고 하는 가설까지 함께 있으면 좋음

  • 마일스톤의 설정

    • 사업의 주요 요소들에 대한 목표
      1. 미션/고객 수
      2. 매출
      3. 인력 운영
      4. 제품/서비스 개발
      5. 마케팅/영업
      6. 기타
  • 일정

    • 주요 목표를 실행하는데 있어서 연/분기/월 등으로 구분하여 일정을 정리
    • 주요 마일스톤의 우선순위도 고려하여 정리

재무 계획

위의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금액과 향후 매출/비용 흐름에 대한 예측까지 함께 작성

  • 현금 흐름 및 자산현황
    • 매출을 발생하지 않다러도 각 시점에서 현금 현황과 자산 현황은 예측할 필요가 있음
    • 이를 통해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음
    • 만약 물건을 사 둔다면, 그러한 자산 현황도 마찬 가지로 파악해둘 필요가 있음

팀 구성

실제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적절한 역량을 가진 팀으로 구성되었는지 확인

  • 대표이사
  • 기술담당
  • 운영담당
  • 홍보담당

대표이사는 모든 영역을 넓게 알아야 함.

가징 중요한 것은 해결책팀구성

투자자들은 누구인가

  • 3F (Family, Friend, Fool)
  • Angel
  • Venture Capital

가치 평가 및 주요 조항들

  • Pre-valuation
  • 투자금
  • Postvaluation

상황권

  • 투자한 투자금을 투자자가 원하는 시점에 상환해야 하는 조항
  • 보통 충분한 이익잉여(accumulated profits)가 있어야 하지만, 회사를 팔게 하거나 상환에 대한 연대책임을 걸 수도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함

동반매수 청구권

  • Tag-along Right.
  • 만약 창업자들이 자신의 지분 일부 혹은 전부를 매각하고자 할 때, 투자자는 자신의 지분을 매각할 수 있도록 한 조항.
  • 이 조항이 있음으로해서 창업자의 주식을 매각하는 행위를 포괄적으로 금지하는 효과를 가짐

동반매각 청구권

  • Drag-along Right.
  • 외부에서 회사를 인수하고자 하는 의사를 전달한 상황에서 투자자와 창업가의 의견이 갈리는 경우, 투자자가 창업가의 주식을 팔 수 있도록 강제하는 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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