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책

내 삶을 바꾸는 52주의 기록

by NAMP 2019. 2. 19.

내 삶을 바꾸는 52주의 기록

내 삶을 바꾸는 52주의 기록

내 삶을 바꾸는 52주의 기록 - 셰릴 리처드슨 저

실천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 정리합니다.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한 네 가지 질문

  1. 성격 면에서 보완된 점이 있다면?
  2. 선행을 나누거나 다른 사람을 도운 경험이 있다면?
  3. 사랑하는 사람들과 만든 특별한 추억이 있다면?
  4. 내가 이룬 것이 있다면? (책, 워크샵, 창의적인 일)

내가 이룬 가장 중요한 것 스무 가지는?

진정한 변화는 내면에서 시작된다.

앞으로 1년간 개선하고 싶은 자질은 무엇인가?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가?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다음의 예를 참고 하자.

  • 경제적으로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겠다.
  • 나는 매일 나의 최우선 과제 세 가지에 집중한다.
  • 나의 첫 번째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그것들에 집중하겠다.
  • 인내심을 기르겠다.
  • 더 많이 사랑하고 친절해지겠다.
  • 적당한 선을 긋고, 싫을 땐 싫다고 말하는 능력을 키우겠다.
  • 두려워하지 않고, 용기를 내고, 대담해지고자 노력하겠다.
  • 열린 마음으로 살겠다.
  •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겠다.
  • 끌려다니지 않고 주도하는 삶을 살겠다.
  • 모험심을 갖겠다.
  • 누구에게나 신뢰받는 사람이 되겠다.

나는 매일 나의 최우선 과제 세 가지에 집중한다.

내가 서 있는 위치 알기

  • 가장 개선하고 싶은 점은?
  • 나의 다짐은?
  • 이번 주 실천 사항은?

잃어버린 '나'를 찾아서

  1. 일기 쓰기
  2. 꿈 적기
  3. 지원군 커뮤니티 만들기
  4. 영적인 삶 되살리기

나와의 약속 잡기

나를 기록하는 힘

아침 글쓰기는 나에게 다음과 같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 내 영혼에, 그리고 정말 중요한 것들에 긴밀하게 연결됨을 느낀다.
  • 나의 하루하루는 일관되게 내 삶의 첫 번째 우선순위를 지향한다.
  • 내 삶의 첫 번째 우선순위를 지원해주는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남을 느낀다.
  • 외부의 영향으로는 한 번도 느껴보지 못했던 안정감을 느낀다.
  • 식습관이 극적으로 개선됐다.
  • 나의 선택들이 내면을 더 지향하게 됐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덜 의식하게 됐다.
  • 혼자만의 시간을 더 좋아하게 됐다.

일기 쓰기

  1. 언제 쓰는 것이 가장 좋을까? (아침 시간)
  2. 무엇을 써야 할까?
  • 오늘 아침 나의 감정은
  • 나는 늘 이런 상상을 한다.
  • 내 내면의 목소리는 계속해서 내게 이런 말을 한다.
  • 내 머릿속에서 계속 맴도는 생각은
  • 나의 마음이 간절히 원하는 것은
  • 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 내 안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이렇게 말한다.
  • 내가 가장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1. 꾸준히 써나갈 동력은 어떻게 얻을까?

아침 일기 쓰기

시간이라는 선물

나의 우선순위 리스트 만들기

  • 지금 나의 삶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일은 무엇인가?
  • 놓아버려야 할 일은 무엇인가?

무엇이 나를 지치게 하는가?

다음 질문들을 통해 심적으로 지치게 하는 요소들을 찾아보자.

  • 전화 통화를 하거나 만나거나 하는 일을 계속 피하고만 싶은 상대가 있는가?
  • 하겠다고 약속한 일 중에 지금은 후회하는 것이 있는가?
  • 더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프로젝트에서 아직도 발을 빼지 못하고 있는가?
  • 더는 의미 없는 목표를 아직도 밀어붙이고 있는가?
  • 힘들었던 시기를 떠올리게 하거나 과거에 얽매이게 하는 어떤 일에서 아직도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가?

나를 지치게 하는 요소 제거하기

스스로 동기부여 하는 법

내 삶에 찾아온 마법 알아보기

느긋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

  1. 검사받기
  2. 휴식 시간 갖기
  3. 일하는 습관 바꾸기
  4. 깊은 호흡 하기
  5. 몸의 면역체계를 보강하기 위해 종합 비타민 복용하기
  6. 카페인과 이별하기
  7.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건강한 습관 만들기

집중력의 힘이 곧 성공의 비결

하나의 목표에 집중하기

저글링을 멈추고 너의 삶을 살아!

내려놓으라고 권하고 싶은 공들

  • 모두를 만족시키겠다는 생각
  • 모두가 나를 좋아하게 만들겠다는 생각
  • 나의 삶을 대가로 인기인이 되겠다는 생각
  •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내겠다는 생각
  • 모든 것을 하겠다는 생각
  • 아드레날린에 의존하는 것

나의 엔진 확인하기

성취를 위한 자질 계발하기

  •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을 찾는다. 특히 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을 찾자.
  • 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한 세 가지 자질을 적어본다.
  • 그중에서 내가 가장 개선해야 하는 자질 한 가지를 선택한다. 나를 가장 흥분시키면서 동시에 두렵게 하는 것을 고르면 정답일 확률이 높다.
  • 이 자질을 매일 연마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들을 찾는다.

뇌에도 휴가가 필요해

몸을 가꾸는 시간

재미있게 살고 있니?

재미있게 살기

  1. 친구들과 놀기
  2. 게임하기
  3. 장난감 가게에 가기
  4. 새끼 고양이 안아보기
  5. 아이스크림 먹기
  6. 미끄럼틀이나 그네 타고 놀기
  7. 해변에 가서 물장구치기
  8. 썰매 타기
  9. 정글짐에서 놀기
  10. 샤워하지 않기

도움을 청해도 괜찮아

멈추고, 보고, 들어봐

삶의 서류함은 절대로 비는 법이 없습니다.

나를 위한 유식 계획하기

  1. 가족 중 한 명에서 전화해서 하룻밤만 아이들을 맡아달라고 부탁한다.
  2. 마사지를 예약한다.
  3.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도움을 청한다.
  4. 꼭 보고 싶었던 영화를 보러 간다.
  5. 일과 중에 낮잠을 잔다.
  6. 반려자와 한밤의 데이트를 계획한다.
  7. 욕조에 몸을 푹 담그고 목욕을 하거나 집에서 스파 분위기를 연출 해 본다.

버리고, 비우기

버려야 할지 말아야 할지 결심이 안 설 때는 내다 버린다. 헷갈릴 때는 내다 버린다.

비우기 훈련

에너지 집중하기

일이 바빠질 때면 더 생산적이고 즐거운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나만의 비결이 하나 있다. 바쁠 때일수록 아침에 시간을 내어 그날의 중요한 안건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러면 집중력은 높이고 스트레스는 눈에 띄게 줄일 수 있다. 출근전 나는 조용히 않아 다음 세 가지를 차분하게 실행한다.

  • 다이어리에 이번 주의 우선순위 세 가지를 적어본다.
  • 이 우선순위 들에 집중하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실천 사항 세 가지를 적어본다.
  • 에너지를 분산시킬 만한 요인을 예측하고 미리 제거한다.

이번 주의 운선순위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해보자.

  • 운동
  • 보고서 작성 끝내기
  •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 보내기

오늘의 가장 중요한 실천 과제 세 가지는 다음과 같이 정할 수 있다.

  • 이번 주 일정에 운동할 날 3일을 집어넣고 달력에 표시한다.
  • 보고서 작성에 집중할 수 있는 두 시간을 빼놓는다.
  • 주말에는 가족과의 나들이를 계획한다.

내키는 대로 해도 괜찮아

궁극적 자기 돌보기 연습

기다리는 연습

친구, 팩트 그리고 믿음

나에게 빛날 기회 주기

두려움이 앞선다면 (아마도 그럴 것이다), 한가지만 기억하자. 이 세상에서 실망했다고, 거절당했다고, 실패했다고 죽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 그 순간이 오히려 성공하는 법에 한발 더 가까워지는 때다. 그러니 해보는 거다!

가까이 다가가기

나는 영혼이 깨어 있는 사람인가?

나의 영혼 깨우기

  1. 주위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나의 신념을 당당히 지켜낸다.
  2. 두렵다 해도 진실을 말한다.
  3. 내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고객과는 함께 일하지 않는다.

'에고'라는 적이 내 앞에 나타날 때

당신은 새로운 것을 해보려다가 주저앉은 경험이 몇 번이나 되는가? 이런 상상을 해보자. 어느 날 아침 일어났더니 손바닥에 알약 하나가 쥐여져 있고, 그 약만 꿀꺽 삼키면 부정적인 감정이나 남의 시선에 대한 두려움이 말끔히 사라진다고 한다. 당신은 어떤 모험을 감행하겠는가? 자신에게 어떤 즐거움을 허락하겠는가?

이 별에서의 시간을 정말 소중하다. 그런데 왜 우리는 자신을 주저앉히는 데 그렇게 많은 에너지를 쓰고 있을까. 이제 경계심을 내려놓고, 나를 옥죄는 근심 걱정 따위는 바람결에 날려 보내고, 삶을 멋지게 살아보자.

자의식에 한번 정면으로 맞서보면, 의외로 쉽게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경험에서 나온 말이니 믿어도 좋다. 내가 처음 새로 장만한 최신 유행의 헬맷을 썼을 때, '바보 같아 보이면 어쩌지?' 했던 두려움은 페달을 밟자마자 사라져버렸으니까.

누군가의 그림자 안에 있다면

소신 있는 삶을 사는 방법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이 되려면

  1. 돈과 투자에 대해 공부한다. (주식, 채권, 투자 아이디어)
  2. 경제에 대한 기준을 한 단계 높이고 저축을 시작한다.
  3. 경제적 조언을 해줄 수 있는 파트너를 구한다.

나의 경제적 자유에 투자하기

  1. 투자 전문가와 상담 약속을 잡는다.
  2. 동네 도서관을 찾아가 경제 관련 책을 읽는다.
  3. 은행에서 잠자는 돈을 좀더 수익성 높은 투자 상품으로 옮긴다.
  4. 나의 연금제도를 검토한다.

멈추고, 돌아보고, 보상하기

내 안의 어린아이 불러내기

  • 최대한 큰 종이와 파스텔을 사서 그림 그리는 시간을 갖는다. 색을 섞고 문지를 때는 손가락을 사용한다.
  • 친구를 불러 함께 밥을 먹는데, 격식 따위는 잊는다. 손으로 먹기를 적극 추천한다!
  • 고무찰흙을 몇 통 사서 사무실에 보관해두고 나라마 괴물 하나씩을 만들어본다.
  • 숲에서 시간을 보내면 하늘 높이 솟은 나무들과 초록빛 풀, 작은 솔방울, 나뭇가지, 바위들을 감상한다.
  • 거실의 커튼을 치고 제일 좋아하는 댄스 음악을 틀어놓고 한바탕 춤을 춘다.
  • 몸이 더러워지는 걸 신경 쓰지 않는다. 마당에 털썩 주저앉아 잡초를 뽑고, 나무를 심고, 그냥 땅에 구명을 파며 논다.
  • 동네 책방에 가서 아이들 색칠공부 책을 하나 고른다. 이 책을 사무실 서랍에 넣어두고 짬이 날 때마다 꺼내서 색칠해본다.

잠, 잘 자고 있니?

근무 환경 돌아보기

도전해봐, 한 번도 실패하지 않은 것처럼

지금 당신이 하는 일은 세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가? 당신의 기여도를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극복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

  • 사람들의 반응에 대한 두려움
  • 실패에 대한 두려움
  • 너무 많은 책임에 대한 두려움
  •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비난 또는 비판에 대한 두려움
  • 실망에 대한 두려움
  • 도움을 청하지 못하는 성격
  • 도움받는 것을 못 견디는 성격

나의 비전 실현하기

  • 나의 일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가?
  • 나의 일이 공익에 어떻게 도움이 되길 원하는가?

나의 안식처를 아늑하게

행복한 공간 만들기

  • 집에서 특별한 공간을 하나 선택한다.
  • 깔끔하게 청소한다.
  • 공간을 돌아보고 새로 갖추고 싶은 것들을 생각해본다. 조명, 장식품, 패브릭, 편안한 가구 등이 있을 것이다.
  • 이번 주에는 그중에서 한 가지를 갖추자.

삶의 자산 챙기기

운동화 끈을 미리 고쳐 매는 습관

잠시 호흡 고르기

  • 우선순위 리스트를 재평가해서 나의 시간과 관심을 기꺼이 쏟을 다섯 가지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가?
  • 앞으로 석 달 동안(특히 명절이나 연휴 기간에) 매주 '나'를 위한 시간을 안배했는가?
  • 예전에 잡은 일정이나 약속 중에 마음이 바뀐 것은 없는가? (마음이 바뀌었다고 미안해할 필요는 없다. 그 역시 우리의 정당한 선택이다. 그리고 어차피 바꿀 거것이라면 빨리 바꿀수록 좋다.)

원하지 않는 상황에 안주하지 말 것

꿀 같은 휴식 즐기기

직장에서 자기 돌보기

작지만 확실한 행복 온전히 느끼기

내 안의 사랑 나누기

나의 내면 돌보기

사람과 우선순위

특별한 선물

  1. 배우자 또는 연인에게 사랑이 담긴 편지 쓰기
  2.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책 쓰기
  3. 깜짝 이벤트 계획하기
  4. 나의 시간과 노력 선물하기
  5. 어깨의 짐을 떨어주는 선물

'고맙습니다' 선물

무료함이라는 축복

오로지 내가 행복한 시간 만들기

  1. 좋은 친구들과 저녁 먹기
  2. 의미 있는 추억 만들기
  3. 우리 가족만의 새로운 전통 만들기
  4. 인터넷 쇼핑 활용하기
  5. 오감을 즐겁게 하기

일상 흔들기

제정신을 챙기면서도 아주 특별하게

  1. 더 많이 웃기
  2. 드라이브 나가기
  3. 잠시 혼자 있는 시간 즐기기
  4. 부모님께 감사드리기
  5. 운전 중에 목청껏 노래 부르기

기도의 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