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미디어

[책]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4차 산업혁명 이야기

by NAMP 2018. 7. 9.

[책]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4차 산업혁명 이야기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4차 산업혁명 이야기
강명구 저

한눈에 보는 4차 산업혁명 용어

맞춤 Customization

생산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으로의 변화를 뜻한다. 소품종 대량생산이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바뀌며, 동일한 생산성이 유지되는 대량 맞춤 개념이 중요해진다.

분권 Decentrailization

소수에게 권력이 집중되는 현상에 대한 반발이다. 중앙 관리자 없이 당사자가 직접 권력을 갖고 참여하는 시스템을 지향한다.

개방 Openness

정보가 모인 플랫폼 간 연결과 상호 연동을 의미한다. 개방의 대표적 응용 사례는 스마트 홈이다. 집 안의 가전기기가 제조업체에 따라 각자 따로 운영되는 현재와 달리 미래는 업체와 상관없이 연동될 것이다. 지금은 같은 회사 제품 간에 일부 가능한 폐쇄적 서비스다. 미래 스마트 홈은 업체 간 벽이 제거되어 주인을 중심으로 연동하는 진정한 개방의 모습을 보일 것이다.

대량 맞춤 Mass customization

다품종 소량 생산을 통해 소비자 개개인에 맞춘 제품을 생산하되 생산 효율은 기존 소품종 대량 생산 수준으로 낮추는 개념을 의미한다. 최초는 주로 소프트웨어에 사용되었는데, 4차 산업혁명에서는 하드웨어까지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일반적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를 위한 다양한 기반 기술이 마련되고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Blockchain

디지털 공간의 자산 거래를 위한 전세계적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중앙 관리자 없이 참여자가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관리하여 디지털 자산위변조를 방지한다. 조건이 맞으면 자동으로 거래가 성사되는 스마트 계약 기능까지 포함하여 중개자 없이 거래 당사자 간 직접 거래하는 다양한 응용과 사업 모델이 발생하며 분권의 시대를 열고 있다.

암호화페 Crypto-currency

블록체인 유지를 위해 거래를 기록하는 블록의 생성이 필수적이다. 자신의 컴퓨터 자원을 이용해 이 작업을 해주는 사람에게 인센티브가 지급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인센티브로 지급되는 디지털 코인을 암호화폐라고 한다. 블록체인 기반 사업 모델이 증가할수록 암호화폐 수도 증가하고 있다. 그중 최초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주도권을 갖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고 컴퓨터상에 표현되는 화폐라고 해서 디지털 화폐(digital currency) 또는 가상화폐 등으로 불렀지만, 최근에는 블록체인 상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화폐라는 의미로 암호화폐라고 부른다.

디지털 헬스케어

치료나 건강 진단에 디지털과 유전 기술을 융합한 기술을 말한다. 웨어러블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측정이나 개인별 맞춤 처방 및 원격 정밀 투약 등을 포괄한다.

월가를 점령하라 OWS, Occupy Wall Street

2011년 빈부격차 심화와 금융기관의 부도덕성에 반발하여 미국 뉴욕에서 일어난 시위, 미국 전역으로 확산됐으나, 뚜렷한 목표를 제시하지 못한 한계를 남기며 73일 만에 막을 내렸다.

지연 전략 Postponement strategy

제품을 완성하는 시점을 지연시킴으로써 기업이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공급 절차를 설계하는 전략을 말한다.

빅 데이터 Big data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이다. 그리고 이로부터 경제적으로 필요한 가치를 추출 및 분석 할 수 있는 기술을 가리킨다.

스마트 홈 Smart Home

집 안의 모든 센서와 가전 기기 및 개인의 모바일 기기가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 받으며 최적의 환경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편안함과 함께 에너지 절감, 방범, 가족 건강 관리까지 맞춤으로 제공한다.

스마트 팜 Smart Farm

농업에 센서와 디지털로 제어되는 기기를 접목시켜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며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미래에는 다양한 작물을 동시에 재배 할 수 있도록 작물별 상태를 파악하는 센서와 작물별 맞춤 처치가 가능한 농기계로 구성된 스마트 팜이 확대될 것이다.

스마트 팩토리 Smart Factory

원재료, 공정, 운송 등 각 분야를 연결하여 자동으로 효율적 운영이 되도록 구성한 공장을 의미한다. 수많은 센서를 통해 파악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인공지능이 생산 비용을 최적화하는 방향을 목표로 한다. 다품종 소량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대량 맞춤 개념을 포함하여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분야다.

스마트 시티 Smart City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영상회의 등 첨단 IT 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첨단 도시를 일컫는다.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어 이동 거리가 줄고, 원격 근무가 가능해지는 등 거주자들의 생활이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도시가 시민을 인식하여 각종 서비스를 자동으로 제공하도록 다양한 업종간 개방 및 연결 플랫폼 구축을 시도하는 중이다.

사물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s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한다. 사물인터넷은 기존의 유선통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이나 모바일 인터넷보다 진화된 단계로,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가 사람의 개입 없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아 처리한다.

클라우딩 컴퓨팅 Cloud Computing

인터넷 환경에서 정보의 저장, 변환, 분석 등을 제공하는 컴퓨팅 환경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늘어나는 정보의 양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주요 IT 기업이 관련 서비스를 속속 시작하고 있다.

공용 결제화폐 The utility settlement coin

스위스에 본사가 있는 글로벌 금융 기업 UBS가 금융시장 결제를 효율화하려는 목적으로 만든,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화폐, 도이체방크, 산탄데르, BNF 멜론 등이 회원사다. 글로벌 은행들은 사기 우려 때문에 블록체인 기술에 회의적이었지만, 최근 금융시장 거래 결제를 신속히 처리하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에너지 수확 Energy havesting

버려지는 에너지를 모아 사용할 수 있도록 바꿔주는 기술이다. 빛, 온도, 진동 등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시킨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충전이 필요 없는 센서를 만드는 데 필요하다.

랜섬웨어 Ransomware

악성 코드(malware)의 일종으로, 이에 감염된 컴퓨터는 시스템 접근이 제한되며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악성 코드 제작자에게 대가로 금품을 제공해야 하는 악성 프로그램을 말한다.

공유경제 Sharing economy

한번 생상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업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를 의미한다. 자동차, 빈방, 책 등 활용도가 떨어지는 물건이나 부동산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는 경제 활동으로, 소유자 입장에서는 효율을 높이고 구매자는 싼값에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소비 형태다.

인터스트리 4.0 Industrie 4.0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독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조업 성장 전략. 사물인터넷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의 정보 교환이 가능한 완전한 자동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전체 생산과정을 최적화하려는 산업 정책으로, 제4세대 산업 생산 시스템 이라고도 한다. 증기기관의 발명(1차), 대량생산과 자동화 발명(2차), ICT와 산업의 결합(3차)에 이어, 네 번째 산업혁명을 일으킬 것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명칭이다.

제조업 혁신 네트워크 NNMI

2012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마련한 미국 국가 제조업 부흥 정책이다. 인더스크리 4.0와 결합하여 대량 맞춤의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에 맞게 다양한 혁신 제조 기술을 확보하여 제조업 경쟁력을 회복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이를 위해 전국에 제조업 혁신 연구소 네트워크를 만들고 3D 프린팅, 센서, 검사 장비 등 다양한 스마트 팩토리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메이드 인 차이나 2025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업 경쟁력을 잃지 않기 위해 2015년 중국이 발표한 미래 혁신 전략이다. 혁신을 통해 산업의 근본 체질을 개선겠다는 목표이며 이를 위해 2025년까지 40개의 전국적 제조 혁신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슈타인-하르덴베르크 개혁 Stein-Hardenbergische Reformen

나폴레옹전쟁에서 패배하고 위기를 맞은 프로이센에서 이루어진 일련의 개혁을 가리킨다. 슈타인과 하르덴베르크가 주도해서 1807년과 이듬해에 걸쳐 농민 해방, 도시 자치 제도의 도입, 영업의 자유화, 중앙 행정기구의 근대화 등 광범한 개혁이 이루어졌다.

히든 챔피언 Hidden champion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각 분야의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우량 기업을 가리킨다. 전략·마케팅·가격결정 분야의 권위자인 독일의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Hermann Simon)이 펴낸 '히든 챔피온'이라는 책에서 비롯한 말이다.

마스트리흐트 조약 Maastricht Treaty

1991년 12월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유럽 공동체(EC)가 유럽연합(EU)으로 발전하게 된 기반이 되었다. 유럽 통화 통합에 관한 일정과 유로존 가입 요건(환율 안정성, 재정 적자, 물가 상승률 등). 유럽중앙은행(ECB) 설립, 서유럽연맹(WEU) 주축의 군사정책 수행, 유럽의회에 유럽공동체 조약 개정 승인권 부여, 유럽 시민권 도입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일대일로

중국 주도의 '신실크로드 전략 구상'으로, 내륙과 해상의 실크로드경제 벨트를 가리킨다. 35년간(2014~2049) 고대 동서양의 교통로인 현대판 실크로드를 다시 구축해, 중국과 주변 국가의 경제·무역 합작을 확대하는 길을 연다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2013년 시진핑 주석의 제안으로 시작되었으며, 2017년 현재 100여 국가 및 국제기구가 참여하고 있다. 내륙 3개, 해상 2개 등 총 5개의 노선으로 추진되고 있다.

O2O Online to Offline

이용자가 스마트폰 등의 온라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면 오프라인으로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음식 배달, 택시 승차 요청, 숙박 예약 등이 구체적인 사업 모델이다. 국내에서는 특히 다양한 배달 음식 주문 서비스가 O2O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요기요', '배달의 민족' 등의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이 이에 해당한다. 이 외에도 '카카오택시'나 미국의 '우버' 콜택시 등이 있다.

댓글